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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카피와 광고비용의 상관관계

by 탐사선장 2023.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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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와 광고비용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광고주에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광고비 지출일 것입니다. 가장 적게 쓰고 가장 많은 효과를 내고 싶은 것이 모두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제품에도 공짜가 없듯 광고에도 공짜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광고비용을 가장 잘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좋은 카피일 것입니다. 요즘은 디지털화되어 광고노출에 대한 광고비가 산술적으로 뽑히지만 아무리 고도화되었다 해도 광고비용은 문제일 수밖에 없습니다.
 

좋은 카피는 광고비 절약 카피

잘된 카피 하나가 제품을 먹여 살립니다. 대박 나는 경우 보통 그 역할을 한 것을 살펴보면 카피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훅하고 들어가 제품까지 판매하게 하는 카피인 경우가 많습니다. 몇 년 전 시장에 큰 효과를 본 마약베개 같은 경우가 그런 예일 것입니다. 브랜드명에서부터 마약이라는 다소 원초적인 이름으로 시작합니다. 요즘은 청소년 마약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어 마약이라는 단어를 쓸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만 해도 그에 대한 제재가 없던 시기라 마약이라는 카피는 소비자의 뇌리에 강력하게 박혀 판매로 이루어졌습니다. 베개에 머리를 닿는 순간, 바로 잠이 든다는 콘셉트는 소비자를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미디어 커머스 광고의 시초를 연 마약베개

카피 하나로 날개 돋치는 제품 만들기

이 카피 컨셉 하나만으로 이 제품은 날개 돋친 듯 팔려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미디어 커머스란 이 전까지 제품개발은 회사가 하고 광고는 광고회사가 하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미디어가 디지털화되면서 제품개발과 광고회사가 하나의 구조로 통합되어 둘 다를 하게 됩니다. 둘과의 관계에서 광고 유통과 개발이라는 과정이 빠지면서 비용의  절약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비용을 미디어에 좀 더 투자함으로써 광고노출이 늘어나고 좋은 제품은 더 소비자에게 많이 보이게 되어 매출을 높이게 되는 하나의 새로운 광고전략이 나오게 됩니다. 마약베개의 성공은 미디어 커머스를 활성화시키는 데도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기업은 이를 필두로 욕실생활용품, 화장품 등 영역을 넓혀 하나의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합니다. 이렇듯 잘 만들어진 카피 하나의 힘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합니다.
 

AI 카피와 사람의 카피

앞서 내용과 같이 제품을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광고비용의 절약을 광고비에서 찾기보다는 카피에서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좋은 카피전략을 가진 회사, 좋은 카피를 만들어내는 팀의 구성원, 이를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는 카피 기획자가 더 필요한 시대입니다.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고 초거대화된 인공지능의 시대라 할지라도 그렇습니다. 초지능화된 AI가 모든 데이터를 읽어 광고와 카피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AI시대인 것 분명합니다. 어떤 이들은 AI에게 쉽게 맡기고는 합니다. 쳇 GPT에게 자신이 원하는 카피를 뽑게 하고 이를 재가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원초적 신경세포까지 닿아 인간의 욕구를 자극할 수는 없습니다. 이 실험은 일본과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되고 있습니다. 광고의 소재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한 제품을 사람으로 구성된 팀과 AI가 경쟁하여 제품판매 광고를 만들게 합니다. 이를 사는 고객은 어느 쪽이 인간이 만든 광고이고 어느 쪽이 AI가 만든 광고이지 모릅니다. 그 광고 안에는 말하고자 하는 것들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카피도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광고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인간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인간의 내면에 파고드는 카피쓰기

아무리 똑똑한 지능을 가진 기계라도 소비자의 깊은 욕구까지는 파고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카피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고들 수 있어야 합니다. 후킹만 하고 끝나는 카피, 눈길만 주고 마는 카피, 재미만 선사하고 끝나는 카피는 만약 AI와 대결하게 된다면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내면에 있는 심연을 건드릴 수 있어야 좋은 카피이고 광고주의 비용을 절약해 줄 수 있는 카피가 됩니다. 이 점을 카피기획자는 분명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또한 광고를 준비하는 광고주도 이 점을 명심한다면 어떻게 자신의 제품을 광고하고 마케팅해야 할지 감이 설 것입니다. 무턱대고 덤벼드는 법도 없고 광고비를 절약해야겠다는 생각에 아예 광고를 엄두도 내지 않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광고를 해야 할 타이밍

필요할 때, 광고는 분명해야 합니다. 모든 것에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 간발의 차이로 어느 제품은 승승장구하고 어느 제품은 제자리걸음을 합니다. 제품 사양이 거의 똑같은 데도 말입니다. 이것은 광고를 준비하는 이들의 결단에 달렸습니다. 요즘 뜨고 있는 작은 브랜드일수록 더더욱 새겨야 할 것입니다. 작은 브랜드들도 광고를 해야 합니다. 세상에 나왔는데 이름을 알리지 않고 이름이 세상에서 알려지길 바랄 순 없습니다. 인도의 타라북스는 많은 책을 만들지 않습니다. 대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을 만든다고 광고합니다. 한 땀 한 땀 바느질 전문가와 지역의 화가들과 연계하여 예술적인 작품을 책에 담습니다. 그렇게 만든 아름다운 책이기에 책을 사려해도 10개월 가까이 걸린답니다. 이것은 그들의 신념과 노력의 결과이면서도 그들의 카피콘셉트가 시장에 제대로 흡수된 사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을 만든다는 카피는 소비자들에게 구매해야 할 동기를 충분히 마련하고 있습니다. 한 권씩은 자신의 책장에 넣어두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여기에 드는 광고비를 생각하면 얼마나 들었을까요? 하나의 카피가 광고의 역할을 다하기 때문에 한 번만 제대로 광고되어도 더 이상 광고비가 들지 않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광고비 보다 카피전략

광고비 보다 카피전략을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광고비는 자연스럽게 내려갈 것입니다. 더 이상 고민은 사라집니다. 이것만 알고 있어도 제품은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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